● 한국형블록버스터란 무엇인가?
‘죠스’에서 시작된 블록버스터란 영화장르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화려한 스펙터클과 막대한 제작비, 그리고 그에 따른 많은 수익을 올리는 대형 영화 산업을 말한다.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에서 그러한 블록버스터란 장르의 영화를 만들기는 불가능한 것처럼
요즘 문화 산업 부분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는 분야는 단연 영화이다. 음반 산업은 바닥을 치는 음반 판매량으로 불황일 때, 최근 2~3년 동안 한국 영화는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상도 받고, 새로운 흥행 기록도 세우고 있다. 그러면서 투자자들이 영화로 몰리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돈이 될 것 같은 영
가.우리나라 영화의 역사
우리나라에 영화가 가장 처음으로 소개된 것은 1899년 고종황제 시절에 한국을 여행하던 미국인 여행가 엘리아스 버튼 홈즈에 의해서이다. 그 후 몇 년이 지나면서 일반 사람들도 점점 영화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1907년에는 ‘광무대’라는 이름의 정식 극장이 생기게
블록버스터들의 연이은 등장, 이런 커다란 단위가 아닌 작은 규모로 제작된 단편영화 16mm연작인 <죽거나 나쁘거나>가 극장용 영화로 개봉되어 관객과 평단에서 얻은 찬사와 호응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서울 기준으로 40여개 관 동시개봉을 끌어내는 한국형블록버스터 배급망이 자리 잡았고 디지털영
버스터를 접하는 관객들의 열기는 쉽게 식을 줄을 모른다. 연말이 되어 각종 영화관련 사이트나 잡지에서 조사한 영화 흥행성적 집계를 보면 1위에서 5위권 사이에 여름시즌에 개봉한 블럭버스터 두 세편은 반드시 들어가 있다. 그만큼 우리 관객들이 블록버스터를 다른 영화에 비해 많이 본다는 것이
<60년대 - 멜로물의 시대>
-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기
1950년대 정부의 영화 육성정책에 기반을 두어 한국영화가 양적, 질적으로 대폭 성장한 것에 비해 60년대는 5.16 군사정변 1961년 5월 16일 소장 박정희의 주도로 육군사관학교 8기생 출신 군인들이 제2공화국을 폭력적으로 무너뜨리고 정권을 장악
들어가며
영화의 범주는 굉장히 넓습니다. 영화는 거대한 대중매체의 일환으로써 우리 문화에 대해 상당한 영향을 끼쳐오고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따라서 한국 영화, 그 자체의 문화적 측면을 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부가적으로 여러 다른 문화와 한국영화, 그 자체의 문화가
국가: 규정된 영토, 그 영토 안에 사는 사람들 그리고 그 영토를 통제할 수 있는 정부로 이루어진 집합체.
E. Hobsbawm 曰 ‘민족’
: 사람들로 이루어진 충분하게 큰 집단, 그리고 그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민족’의 일원이라 느낄 때 이를 ‘민족’이라고 간주한다.
- “우리”라는 공동체의 감
3) 한국영화 시장에서의 헐리우드 영화
2011년 1분기(1~3월) 한국 영화산업은 3D라는 호재로 이룩한 비약적인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관객 수 감소와 마주했던 지난 2010년 극장가의 추세는 해를 넘긴 올 1분기에도 계속됐다. 2011년 1분기 전체 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 2,673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2.6%
2-1. 인수⦁합병을 통한 다국적 복합기업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탄생된 영화는 지난 한 세기 동안 숨 가쁘게 변화하면서 발전해왔다. 테크놀로지 발전과 시대․국가의 환경변화에 따라 예술과 오락의 형태를 반복하면서 오늘날 대중사회를 이끄는 거대한 산업적․문화적 동력